아파트 구매 시 중요한 면적 부분을 예전에는 평수로 나타냈다면 요즘은 제곱미터로 나타냅니다. 하지만 모델하우스나 광고글을 보게 되면 다양한 표기방법으로 헷갈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6㎡, 84(구 32평), 심지어는 똑같은 84 타입이라고 적혀있는데 구 32~34평까지 평수는 다양하게 나오는 경우가 있죠. 이런 차이가 바로 전용면적과 공급면적 때문인데요 전용면적은 개인이 사용하는 실제 공간의 면적을 의미하며, 공급면적은 이에 공용 공간을 추가한 면적입니다.
알고는 있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공급면적
아파트 단지 내에서 여러 세대가 공통으로 이용하는 공용 공간을 포함한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베란다, 복도, 엘리베이터, 로비, 주차장 등> 아파트 단지의 시설과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공간을 말합니다. 공용면적은 개인의 주거 공간 이외에도 아파트 단지의 편의 시설과 공동 시설을 고려할 때 중요한 정보로 활용됩니다. 구매자가 아파트를 선택할 때 공용면적을 고려하면, 단지 내의 다양한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같은 평수라도 공용면적이 클수록 누릴수있는 혜택(엘리베이터등)이 더 많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파트 전용면적
개인이 사용하는 실제 공간의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아파트 내에서 개인이 주거 및 생활에 사용하는 <침실, 거실, 부엌 등>의 개인 공간을 정확하게 나타냅니다. 전용면적은 아파트 구매자가 자신의 생활공간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가구 배치나 생활 스타일을 고려할 때 유용한 정보로 활용됩니다.
- 해가 갈수록 모델하우스의 30평대가 점점 작아지고 있다고 느껴지실겁니다. 그건 공급면적에 들어가는 베란다가 예전보다 작아지고 베란다확장형으로 분양을 하다 보니 작아진다는 느낌을 받는 거 같습니다. 그 대신 활용이 좋은 수납공간을 많이 넣고 있더라고요
둘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전용면적은 주거 공간만을 고려하여 실제 사용에 초점을 맞춘 측정치이고, 공용면적은 건물 전체에서 모든 거주자가 함께 사용하는 부분을 고려한 측정치입니다. 따라서 아파트를 선택할 때, 가족 구성원들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인 공간을 파악하고, 동시에 건물 전체의 시설 및 서비스를 고려해야 합니다.
아파트 선택시 고려해야 할 요소
1. 위치: 아파트의 위치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 환경, 교통 편리성, 주변 시설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근처에 학교, 병원, 상점, 대중교통 등이 편리하게 위치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시설과 서비스: 아파트 단지의 시설과 서비스는 편의성과 편안함에 영향을 미칩니다. 주차장, 엘리베이터, 경비 시스템, 수영장, 헬스장, 공원 등을 확인하여 생활 편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3.안전성: 아파트의 안전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화재 대비 시설, 비상 대피로, 방범 시스템 등을 확인하여 안전한 주거 환경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4.관리비용: 아파트 관리비는 매달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므로 고려해야 합니다. 주거 공간의 유지보수, 공동 시설의 관리 등을 고려하여 예산에 맞는 관리비용을 확인해야 합니다.
5.잠재적 가치: 부동산 투자의 관점에서 아파트의 잠재적 가치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변 개발 계획, 인프라 개선 등이 해당 지역의 장기적인 가치 상승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6.재판매 가능성: 아파트의 재판매 가능성은 향후에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지역의 수요와 공급 조건, 아파트 단지의 인기도 등을 고려하여 재판매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제곱미터'를 '평'으로 환산방법
Daum 검색창에 '제곱미터를 평으로' 입력 - 바로 확인 가능합니다^^
마치며
아파트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표기방법에 당황하지 마시고 개인의 우선순위와 용도에 맞게 전용면적과 공급면적을 살펴보고 신중한 검토를 통해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