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증명서란?
납세증명서는 세무 당국이 특정 기간 동안 개인 또는 기업이 모든 세금을 납부했음을 확인하는 서류이며 주로 금융 거래, 대출 심사, 입찰 참여, 공공기관 업무 등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문서 중 하나로 사용됩니다.
요즘은 부동산 전세 계약 시 임대인이 준비해야 하는 서류 중 하나입니다. 부동산에서 납세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 당황하고 불편한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전세사기와 관련하여 많은 문제가 발생되는 요즘 임대인의 체납여부 확인 및 임대인과 임차인의 신뢰를 위해 꼭 필요한 절차인 거 같습니다
🔽 국세, 지방세 발급 방법 중 인터넷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납세증명서 발급 절차
1. 전자세금계산서 확인:
▶ 납세증명서를 발급받기 전에 해당 기간 동안의 전자세금계산서를 확인하여 모든 세금이 납부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2. 국세청 홈페이지 이용:
▶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납세증명서 발급 신청을 진행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입력하고 요청합니다.
3. 세무서 방문:
▶ 지방 세무서에 직접 방문하여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신분증 및 관련 서류를 지참해야 합니다.
4. 모바일 앱 활용:
▶ 몇몇 지방 세무서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세증명서발급방법
1. 국세청 홈택스 공식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홈택스 로그인후 <국세증명. 사업자등록세금 관련 신청/신고 → 납세증명서(국세완납증명) >으로 들어갑니다
3. 주소, 주민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과 신청내용 선택 후 신청하기 누릅니다
4.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출력하면 됩니다
마치며.
납세증명서는 많은 곳에서 사용되곤 합니다. 공식적인 자료이기 때문에 정확하게 내용이 기입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하기도 합니다. 처음 관련 내용을 활용한다는 것이 낯설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죠. 순서대로 과정을 따라가면 크게 어렵지 않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