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우리가 살아가는 동안 쉽게 틀리는 맞춤법이 있어요. 그런데요.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맞춤법이라 생각하는 부분이 틀린것이 많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번에 정리 한 번 해볼려고 합니다. 이런 맞춤법에 대해 딴지를 거는 사람들을 우리 '꼰대'라고 부르긴 합니다. 근데, 맞춤법이 틀리니 부끄러운 경험도 있어요.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배워온 맞춤법으로 지적아닌 지적을 합니다. 내가 이제껏 알았던게 틀리기도 하네요. 세상이 변하니까 따라가야만 하겠죠. 이왕 정리하고, 궁금해서 방문하신 분들! 이번 기회에 꼭 확실하게 정리하시고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자랑스러운 부모님의 모습, 만들어가면 좋겠어요.
네이버 국어사전 찾아가는 방법
단어 뜻을 찾아보는 방법으로 사전을 많이 이용하잖아요. 근데, 인쇄된 사전을 찾아보는 것은 조금 귀찮기도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 사전을 많이 이용해요. 저는 네이버 국어사전을 많이 이용합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을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해요. 위 사진처럼 보이는 사이트에 접속하면 되는데요. 다음 검색에서 '네이버 국어사전'을 검색하면 바로 보이는데요. 귀찮잖아요. 여기 링크를 이용하면 위 사진처럼 메인 화면에 바로 접속할 수 있답니다.
네이버 국어사전을 이용한 맞춤법 확인하기
자, 이제 본격적으로 "할게요, 할께요" 어떤게 맞을까요. 저는 할께요가 맞다고 생각했어요. 국어 사전에서 어떤게 맞는지 확실하게 확인한 결과를 알아볼게요. 그래서 '할께요'라고 국어사전에 검색을 했어요.
검색을 했는데 위 사진처럼 확실한 결과가 바로 보이지 않네요. 그런데, 스크롤을 내려보면 맞춤법에 대한 내용이 있어요.
위 사진처럼 보이는 부분을 클릭하면 자세하게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간단하게 확인하는 경우라면 보여지는 부분만 확인해도 충분할 수 있어요.
📌 할게요, 할께요 어떤게 맞을까요.
위 사진에서 확인한 결과로 핵심만 간추려보면 이렇답니다.
'마시+ㄹ게+요'라고 해서 최종적으로 '마실게요'라고 표기를 합니다. 그런데, 발음은 [마실께요]라고 발음이 되는게 맞다고 하네요. 그러니, 사용할 때는 '마실게요'라고 사용을 하시구요. 발음을 할 때는 자연스럽게 된소리를 섞어서 '마실께요'라고 발음하면 됩니다.
마치며.
만약 저와 같이 우리 아이들이 배워온 것에 대해 물어보는 경우가 발생된다면 사전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방법과 국립국어원에서 지정한 방법을 찾아보면 도움이 된답니다. 간혹 당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아이들과 함께 찾아보는 방법도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이번에 확실하게 정리하신 내용을 가지고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도 보림된 활동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