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python)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접근성이 좋다는 것인데요. 파이썬 문법의 형태가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와 닮아 있기 때문입니다. 단점으로는 속도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면서 파이썬의 대표적인 단점인 속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코딩을 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개발환경을 구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vscode와 같은 에디터를 설치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가상환경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판단을 하게 됩니다. 파이썬 가상환경 사용 방법과 그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파이썬(python) 가상환경 사용 방법과 필요성.
1️⃣ 파이썬 가상환경 사용 방법.
우선 파이썬 코딩에 있어 가상환경을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합니다. 파이썬 가상환경이란 프로그램이 설치된 OS 환경에서 별도의 파이썬 코딩 공간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프레임워크 혹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는 공간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 파이썬 가상환경
- 동일한 컴퓨팅 환경(OS)에서 서로 독립적으로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
🔆 파이썬 가상환경 설정 방법.
python -m venv 가상환경이름
위 명령어를 cmd(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 입력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경로를 찾아서 원하는 폴더에 독립적인 파이썬 가상환경을 구성하면 되는데요. 그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C:\project>python -m venv pythonexample
C:\project>cd pythonexample
C:\project\pythonexample>Scripts\activate.bat
(pythonexample) C:\project\pythonexample>
만들어진 가상환경 폴더(pythonexample)는 사용자의 목적에 따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cmd(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하는 방법으로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 기능을 이용하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또는 파이썬 에디터에 있는 터미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위 사진의 왼쪽은 검색을 이용해 cmd를 찾은 모습입니다. 오른쪽은 vscode에서 사용한 터미널을 이용하는 모습입니다. 편리한 것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에디터의 터미널을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 파이썬 가상환경 실행하는 방법
가상환경을 생성하면 지정한 폴더에 여러 파일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Scripts] 폴더로 이동합니다. 해당 폴더에서 명령어(activate)를 입력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① 파이썬 가상 환경이 설정된 폴더 내용
② 파이썬 가상 환경 실행 모습
터미널에서 파이썬 가상환경 실행 명령어를 입력하면 위 사진과 같이 경로 표시가 변하게 됩니다. 경로 표시 앞에는 괄호로 표시되어 가상환경 이름이 표시되게 됩니다. 가상환경에서 나가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행 명령어 : activate
- 나가기 명령어 : deactivate
2️⃣ 파이썬 가상환경의 필요성.
앞에서도 가볍게 언급했습니다. 파이썬 가상환경이란 독립적으로 파이썬을 실행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몇가지의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코딩 중 필요한 로직을 개발자가 모두 작성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단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끈기, 인내,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라이브러리 혹은 프레임워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필요한 조각들을 미리 만들어 두고 필요에 따라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필요한 기능이 구현되어 있는 버전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라이브러리 또는 프레임워크의 버전을 지정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단일 프로젝트만 진행한다면 큰 문제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동일한 라이브러의 다른 버전이 필요하게 된다면 덮어쓰기를 해야합니다. 즉, 필요에 따라 반복적으로 설치를 해야만 하는 것이죠. 이 때, 가상환경을 설정한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패키지를 미리 정해두어 파이썬 개발 환경을 독립적으로 사용하면 되니까 말이죠. 단지, 조금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치며.
파이썬을 이용해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을 수 있습니다. 여러 라이브러리 혹은 프레임워크를 잘 활용한다면 충분히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앱, 웹, 윈도우(맥) 프로그램 등의 원하는 것을 구현해볼 수 있으며,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용되는 라이브러리는 차이가 있겠죠. 최신 버전이 아닌 특정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가상환경을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